홈 > 게시판
 
  [푸른영상] 9월 다큐보기 "졸업"
  글쓴이 : 푸른영상     날짜 : 18-09-26 17:19     조회 : 234    
  트랙백 주소 : http://www.docupurn.org/bbs/tb.php/about5/20702

안녕들 하십니까? 추석 연휴들은 잘 보내셨는지요? 정말 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을 만끽하지도 못한 채 이제는 추위 대비를 해야 하는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그래도 높은 하늘 한번씩 쳐다보면서 여유도 부리면서 살아보아요!

2018년 9월 푸른영상 다큐보기는 박주환 감독의 <졸업> 입니다. 오랜 시간 뚝심과 진중함으로 제작한 의미있는 영화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관심가져야 할 이야기인 거 같습니다. 영화 상영후에는 감독님과의 대화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 오셔서 좋은 자리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푸른영상 정일건 감독의 신작이 올해 부산영화제에 경쟁작으로 상영이 됩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도 부탁드립니다.

그럼 무르익은 가을날 저녁, 푸른영상 다큐보기에서 모두들 뵙겠습니다.

일시 : 2018년 9월 28일(금) 저녁 7시 30분
장소 : 푸른극장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343-5 3층 푸른영상 내)
작품정보

<졸업>
연출 박주환 / 110분 / 2018년

시놉시스:
20대 초반 나는(감독) 결혼식 동영상 촬영 아르바이트를 했었다. 편집까지 하면 돈을 더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원주영상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하는 ‘열혈시민제작단’이라는 영상 제작교육에 참여하게 되었다. 제작 실습을 위해서 촬영 소재가 필요했다.
 
2009년 당시 내가 다니던 상지대 이사회에 전이사장 김문기씨가 복귀한다고 알려졌다. 김문기씨는 학교 운영에서 비리가 적발되어 퇴출된 인물이다. 학생, 교수, 교직원은 그를 반대하는 천막을 치고 투쟁을 시작한다. 무엇을 찍을까 고민하던 나에게 학교투쟁은 좋은 소재가 되었고, 나는 촬영하게 된다. 그렇게 10분 정도의 짧은 작품을 만들었고, 학교문제에서 나의 역할은 끝이라 생각했다
 
대학을 졸업하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구하지 못한 나는 휴학을 한다. 여행도 다니고 국토순례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2010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사학분쟁조종위원회는 상지대 이사회에 비리로 퇴출된 김문기씨 측근들을 복귀시키기로 결정한다. 그때 나에게 국토대장정 동기가 유튜브 영상을 보여주었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열리던 건물 앞에서 학생, 교수, 동문들의 시위장면이었다. 그리고 알지도 못하는 같은 학생이 길거리에서 울부짖는 모습에 나는 부끄러움과 미안함을 느꼈다.
 
투쟁의 당위성이나 사학비리에 대한 분노 보다 승현이라는 한 인간에 끌렸다. 김문기를 완전히 몰아내야한다는 생각보다 그와 함께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와 친구가 되었고 그렇게 우리의 이야기는 시작되었다.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 2동 343-5 청강빌딩 3층 T:823-9124 F:823-9125 E-mail: docupurn골뱅이docupurn.org a